온라인 이벤트 피해주의보
‘보험료 조회 시 즉시 사용가능한 100만 포인트 지급!’
인터넷을 하다보면 간혹 접하게 되는 광고 문구입니다. 최근
온라인에서 각종 서비스를 무료로 체험하거나
이벤트에 참여했다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 이용요금이 자동 결제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데요.
해마다 발생빈도가 늘고 있어 이용 시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온라인 무료 체험 이벤트에 참여했다가 자동으로 구독상품에 가입되어 정기결제가 이뤄지는 피해사례가 늘고 있어요.
- 온라인 배너/팝업 등 무료 체험 광고 클릭과 현금성 포인트 지급으로 소비자를 유인하는 사례가 많아요.
-
소비자 대다수가 피해금액을 돌려받지 못했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소비이슈 팩트체크 본문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온라인 무료 체험 이벤트 피해사례 증가
2022년부터 2025년 1분기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온라인 무료 체험 이벤트 피해구제 신청은 총 151건으로, 해를 거듭할수록 피해가 늘고 있습니다. 접수된 피해사례를 기반으로 온라인 무료 체험 이벤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유형을 살펴본 결과, 문서·영상 편집 등 ‘데이터 관리’가 35.8%(54건)로 가장 많았고, 그 밖에 건강관리 등 ‘생활정보‘ 31.1%(47건), 외국어 학습 등 ‘디지털 콘텐츠‘ 30.5%(46건)가 뒤를 이었는데요.
[온라인 무료 체험 이벤트 피해구제 접수 현황]
(단위 : 건)

[온라인 무료 체험 이벤트 서비스 유형]
(단위 : 건)

- 1) 문서/이미지/영상 편집, P2P 및 클라우딩 등
- 2) 건강관리, 운세, 쇼핑 등
- 3) 외국어 학습, 영상/음악 감상 등
유인형태별로는 온라인 배너/팝업 등 무료 체험 광고 클릭으로 유인하는 유형이 92.1%(139건)로 대다수를 차지했으며, 이중에서는 ‘해피포인트’, ‘네이버포인트’ 등 소비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현금성 포인트나 이벤트 대상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수 있는 적립금 지급 등을 내세워 소비자를 유인하는 경우도 24건 확인되었습니다.
[온라인 무료 체험 이벤트 유인 유형]
무료 체험 광고 클릭 | 무료회원 가입 | 무료사용 쿠폰 발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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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대다수,
피해금액 돌려받지 못해
세부 피해 유형별로는 ‘정기 결제 자동전환 고지 미흡’으로 인한 피해가 34.0%(56건)로 가장 많았고, 이어 ‘무료기간 이내 해지 제한 또는 방해’ 32.1% (53건), ‘이용요금 부당 청구’ 21.2%(35건), ‘해지 시 위약금 청구 또는 해지 거부’ 12.7%(21건)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소비자 피해 유형별 현황]
(단위 : 건, %)
구분 | 건수*(%) | 비고 |
---|---|---|
정기 결제 자동전환 고지 미흡 | 56(34.0) | 무료기간 종료 시 서비스 자동해지로 착각 |
무료기간 이내 해지 제한 또는 방해 | 53(32.1) | 즉시 해지 불가, 구독 취소 기능 없음 또는 숨김 등 |
이용요금 부당 청구 | 35(21.2) | 이벤트 참여 즉시 결제 등 |
해지 시 위약금 청구 또는 해지 거부 | 21(12.7) | 정기 결제 취소 및 환급 거부, 위약금 청구 등 |
합계 | 165(100) |
중복집계
한편 피해구제 신청 151건의 처리결과를 분석한 결과, 소비자가 피해 금액 전액을 보상받은 경우는 41.7%(63건)에 그쳤는데요. 대부분 사업자의 환급 거부 등으로 피해 금액을 돌려받지 못하거나(31.1%), 피해 금액보다 적게 환급 받은(27.2%)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 피해금액 및 피해구제 처리결과]
소비자 피해금액* | 피해구제 처리결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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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금액이 확인되는 사건(150건) 기준
피해액은 10만원 미만의 소액이 109건(72.6%)으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자동결제 사실을 알지 못해 결제기간이 누적될 경우 피해금액이 늘어날 수도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기 결제 자동전환 고지 미흡,
자발적 개선 필요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무료 체험 이벤트와 관련하여 유료 정기 결제로 전환되기 전 소비자 동의 및 고지 절차가 미흡한 사업자에 대해 자발적 개선을 권고하는 한편, 법 위반 사례가 발견되면 관계기관에 이를 통보할 계획인데요.
소비자 여러분께서도 온라인 서비스 이용 시 ▲ 무료 체험, 쿠폰·포인트 제공 등의 이벤트에 현혹되지 말 것, ▲ 무료 체험 기간을 반드시 확인하고 ▲ 만일 결제 수단을 미리 등록하도록 요구하는 이벤트의 경우에는 유의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무료 체험 기간 종료 후 정기 결제로 자동 전환되는 경우에 대비해, 서비스 해지 방법 또는 고객센터 연락처 등을 사전에 확인해 두시길 권고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