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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이슈 팩트체크

연말 할인기간 의류 구매 시
청약철회 거부 피해 주의

글 · 지주희 차장 <경기인천지원 섬유제품팀 >

연말이 되면 다양한 대규모 할인 행사가 열리면서 의류 구매가 늘어나는데요. 그 시기엔 소비자 피해 사례도 집중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의류를 구매한 소비자는 상품을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 청약철회를 요구할 수 있지만, 일부 판매자들이 청약철회를 거부하거나 과도한 반품 비용을 청구하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죠. 소비자들은 이러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구매 전후에 신중한 확인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소비이슈
핵심요약

  • 01

    연말 할인 행사를 통한 의류 구매가 매년 지속되고 있어요.

  • 02

    환불 요청시 청약철회 거부, 과도한 반품 배송비 요구 등 피해 사례가 발생했어요.

  • 03

    온라인에서 의류 구매시 제품 수령 후 7일 이내 청약철회가 가능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본문을 확인해보세요.

조사결과,
청약철회 관련 피해 절반 가까이 차지해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3년간(2021년~2023년) 전자상거래로 거래된 의류와 신변용품의 피해구제 신청을 분석한 결과, 11월과 12월에 피해가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해유형은 청약철회 거부가 42.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품질 미흡과 계약불이행이 뒤를 이었습니다. 이러한 피해는 연말 대규모 할인 행사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가 증가하면서 함께 늘어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최근 3년간 전자상거래 의류·신변용품 피해구제 신청 현황]

(단위 : %, 건)

전자상거래로 구입 시
7일 이내 청약철회 가능

소비자가 온라인거래로 제품을 구입했다면 청약철회 가능 기간을 축소하거나 제품 수령 당일을 포함해 7일을 계산하는 등 사업자가 청약철회를 제한하더라도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제품 수령일로부터 7일 이내(수령 당일 제외)에 청약철회가 가능합니다.

[최근 3년간 피해유형별 피해구제 신청 현황]

(단위 : %, 건)

구분 2021 2022 2023
청약철회 1,129 1,819 2,130 5,078(42.7)
품질(물품/용역) 999 1,388 1,417 3,804(32.0)
계약불이행 393 676 577 1,646(13.8)
기타* 465 463 447 1,375(11.6)
2,986 4,346 4,571 11,903(100.0)
*

(기타) 표시·광고, 부당행위, AS불만, 단순 상담 등

한국소비자원은 의류 관련 등 전자상거래 소비자피해 예방과 불합리한 거래 관행 개선을 위해 주요 청약철회 제한·방해 사례 카드뉴스로 제작·배포하고 있습니다. 기관 누리집(https://www.kca.go.kr)과 소비자24(https://www.consumer.go.kr) 등에 게시하고, 쿠팡(주), ㈜지마켓, 11번가(주) 등 주요 통신판매(중개) 사업자에게 제공해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한 적극 협조를 요청했는데요.

소비자 여러분께서도 연말 할인 행사를 더욱 안전하게 이용하고, 불필요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상품 구매 전 쇼핑몰 정보를 확인할 것, ▲가급적 현금거래보다 신용카드를 이용할 것, ▲주문내역, 결제내역 등 거래 관련 증빙서류를 보관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소비자 주의사항

상품 구매 전 쇼핑몰 정보 확인하세요.

특별한 이유 없이 시세보다 저렴한 경우, 피해다발업체일 가능성이 있어요.

현금거래보다 신용카드를 사용하세요.

현금으로 지급한 경우 환급이 지연되거나 돌려받기 어려울 수 있어요. 특히 고가의 상품을 거래할 때는 신용카드 할부를 이용하세요.

거래 관련 증빙서류를 보관하세요.

소비자피해 및 분쟁 발생 시 입증을 위한 증빙서류가 필요하므로 주문내역, 결제내역 등 관련 자료를 보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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