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로그 분석

소비자뉴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에어프라이어 사용 시 권장 조리법 지키고 감자튀김은 노란색이 될 때까지만 조리하세요!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에어프라이어 사용 시 권장 조리법 지키고 감자튀김은 노란색이 될 때까지만 조리하세요!
등록일 2019-12-25 조회수 1813
첨부파일

이 자료는 1226() 조간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방송·인터넷 매체는 1225() 12]

 

에어프라이어 사용 시 권장 조리법 지키고
감자튀김은 노란색이 될 때까지만 조리하세요!

최근 음식을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고 기름을 사용하지 않아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의 확산으로 에어프라이어를 구매·사용하는 가정이 늘고 있다. 그러나 200℃ 이상의 고온에서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조리할 경우 아크릴아마이드가 다량 생성될 수 있어 에어프라이어 사용 시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o 아크릴아마이드란?

- 고탄수화물 식품을 120℃ 이상으로 장시간 가열할 때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유해물질이며, 주로 감자튀김과 감자칩에서 많이 검출되고 과자류·커피류·시리얼 등에서도 검출되는 것으로 알려짐.

o 관리 현황

- 유럽연합(EU)은 식품내 아크릴아마이드 저감화를 위한 규정(Commission Regulation (EU) 2017/2158)을 마련하여 식품군별 기준을 정하고 있으며, 감자튀김의경우 500㎍/㎏ 이내로 업계를 관리하고 있음.

* 식품 내 아크릴아마이드 잔류 국내 권고기준은 1,000㎍/㎏ 이내임.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에어프라이어 10개 제품을 대상으로 감자튀김을 조리할 때 발생하는 아크릴아마이드 함량을 분석해 그 생성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조리조건과 주의문구 등 제품의 안전사용 정보를 업계와 함께 마련했다.

재료의 양이 줄면 동일 조리조건에서도 아크릴아마이드 생성량이 증가할 수 있어

시험결과 냉동감자를 200℃ 이상에서 각 제품별 사용설명서의 최대 조리시간, 최대 재료량으로 조리 시 최소 30㎍/㎏ ~ 최대 270㎍/㎏(평균 126㎍/㎏)의 아크릴아마이드가 검출돼 유럽연합의 감자튀김 기준(500㎍/㎏) 이내였다.

그러나 동일한 조리온도에서 사용설명서에 기재된 최대 조리시간, 최소 재료량으로 조리한 감자튀김에서는 최소 120㎍/㎏ ~ 최대 1,720㎍/㎏(평균 579㎍/㎏)의 아크릴아마이드가 검출돼 재료의 양이 줄면 감자튀김의 색깔은 상대적으로 진해지고 아크릴아마이드 생성량도 증가해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장조리법에 따라 조리 시 대부분 제품의 아크릴아마이드 생성량은 안전한 수준

가정에서 보유 중인 에어프라이어 제품별로 아크릴아마이드 생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조리조건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에 따라 10개 업체가 자체 시험을 실시했다.

그 결과 10개 중 6개 업체 제품은 기존의 사용설명서대로 감자튀김을 조리할 경우 아크릴아마이드 생성량이 유럽연합의 감자튀김 기준(500㎍/㎏) 이내로 우려할 수준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4개 업체 제품은 사용설명서 또는 자동설정메뉴 상의 조리법으로 조리 시 500㎍/㎏을 초과하는 아크릴아마이드가 검출됐으나 조리 온도를 낮추고 시간을 줄이면 생성량이 안전한 수준으로 급격히 줄었다.

이에 조사에 참여한 업체들은 아크릴아마이드 생성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조리조건과 조리 시 주의사항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기로 했다.

[표] 조사에 참여한 10개 에어프라이어 업체 및 모델명

번호 판매원(가나다순) 모델명 번호 판매원(가나다순) 모델명
1 ㈜대우어플라이언스 DEF-D500E 6 ㈜이마트 AFG-18011D
2 ㈜리빙코리아 YD-AF18 7 ㈜키친아트 KAFJ-560M
3 ㈜매직쉐프 MEA-B50DB 8 ㈜필립스코리아 HD9228
4 ㈜보토코리아* CA-5L 9 ㈜한경희생활과학* AIR-5000
5 ㈜에쎄르 ESR-A3501B 10 ㈜후지이엘티 DWAF-DM5500
* 해당 모델에 대한 추가 생산 계획이 없어 주의문구 추가 마련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힘 .

감자튀김 조리 시에는 권장조리법 따르고 황금빛 노란색이 될 때까지만 조리

한국소비자원은 가정에서 에어프라이어로 감자튀김을 조리할 때에는 업체가 제시하는 권장조리법을 준수하고, 조리환경에 따라 아크릴아마이드 생성량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황금빛 노란색이 될 때까지만 조리하도록 당부했다.

또한 에어프라이어 업체에는 ▲아크릴아마이드 생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감자튀김 조리법을 추가로 제시하고 ▲감자튀김 등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식품을 조리할 때에는 온도·시간·재료량에 유의하도록 사용설명서나 레시피북 등에 주의문구를 표시할 것을 권고했다.

한국소비자원은 향후에도 중소기업의 식품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가정에서도 안심할 수 있는 조리환경 조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피해발생 문의처

 

 

안전감시국 식의약안전팀
팀장 김제란 TEL. 043-880-5841 / 대리 김해인 TEL. 043-880-5842
다음글 일부 온라인 판매 훈제연어에서 리스테리아균 검출
이전글 인스턴트 건면, 유탕면에 비해 열량·지방은 적지만 나트륨 함량은 비슷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