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로그 분석

소비자뉴스

보도자료

보도자료

인스턴트 건면, 유탕면에 비해 열량·지방은 적지만 나트륨 함량은 비슷해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인스턴트 건면, 유탕면에 비해 열량·지방은 적지만 나트륨 함량은 비슷해
등록일 2019-12-23 조회수 680
첨부파일

이 자료는 1224() 조간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방송·인터넷 매체는 1223() 12]

 

인스턴트 건면, 유탕면에 비해 열량·지방은 적지만 나트륨 함량은 비슷해

- 나트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섭취량 조절 필요 -

‘인스턴트 건면’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행복드림(www.consumer.go.kr)’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임.

건강한 식생활을 중시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기름에 튀기지 않은 건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건면 형태의 라면류와 국수류 시장 규모도 점차 커지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 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인스턴트 건면 제품 중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라면 및 칼국수 유형의 12개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 안전성, 표시 적합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 신라면건면·멸치칼국수·얼큰장칼국수(㈜농심), 손칼국수·바지락칼국수(삼양식품㈜), 바지락칼국수·얼큰칼국수(샘표식품㈜), 멸치칼국수·해물칼국수(청수식품㈜), 꽃게탕면·육개장칼국수·곰탕칼국수(풀무원식품㈜)

시험결과, 12개 제품의 한 봉지 당 평균 열량 및 지방 함량은 유탕면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았으나, 나트륨 함량은 유탕면과 비슷한 수준(1일 기준치 대비 86%)으로 나타났다. 일부 제품은 영양성분 표시가 실제 함량과 달라 개선이 필요했으며 제품에 따라 경도와 씹힘성에 차이가 있어 개인별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었다.

유탕면에 비해 열량 및 지방 함량은 낮은 편이나 나트륨 함량은 비슷해 섭취 시 주의 필요(세부내용, 붙임자료 7페이지)
조사대상 12개 제품의 한 봉지 당 평균 열량(382kcal)은 1일 에너지 필요량 대비 19%, 지방 함량(3g)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5%로 유탕면(열량 505kcal, 지방 17g)에 비해 낮았다.

* 4세 이상 어린이 및 성인의 평균적인 1일 영양성분 섭취 기준량(식품등의 표시기준, 식약처 고시 제2019-97호)

반면, 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는 영양성분인 나트륨* 함량은 1일 기준치의 86%에 해당하는 1,725mg으로 유탕면(1,729mg)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나트륨은 인스턴트 건면에 대한 설문조사(한국소비자원, 2019.5.) 결과 소비자가 가장 궁금해 하는 항목이었음.

 

나트륨 함량이 높은 3개 제품(얼큰칼국수(샘표식품㈜), 멸치칼국수(청수식품㈜), 해물칼국수(청수식품㈜))은 국물까지 모두 섭취할 경우 1일 기준치(2,000mg)를 초과하는 양의 나트륨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전 업체(5개)는 나트륨 저감화를 위한 자율개선 계획을 회신

※ 총 나트륨 함량의 72%(1,242mg)가 국물에 함유되어 있어 면(건더기 포함) 위주로 섭취하거나 조리 시 첨가하는 스프량을 줄이면 나트륨 섭취량을 줄일 수 있음.

제품별 경도와 씹힘성에 차이가 있어* 개인별 기호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 가능 (세부내용, 붙임자료 8페이지)

* 조리 후 면발의 경도와 씹힘성을 제품 간 상대평가하여 각각 3단계로 분류

(경도) 식품의 단단한 정도를 의미하며, 시험결과 상대적으로 단단한 제품이 2개, 중간 제품이 7개, 부드러운 제품이 3개였다.
(씹힘성) 식품을 삼킬 수 있는 상태로 만들기까지의 씹는 정도(횟수 또는 시간)를 의미하며 씹힘성이 높을수록 식감이 꼬들꼬들하고, 낮을수록 식감이 연하다. 시험결과, 상대적으로 씹힘성이 높은 제품이 2개, 중간 제품 8개, 씹힘성이 낮은 제품이 2개였다.
안전성 시험 항목은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세부내용, 붙임자료 9페이지)
전 제품에서 이물 및 보존료는 검출되지 않았고, 중금속은 인체노출 안전기준* 대비 안전한 수준이었다.

*유해물질총서(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2018)

일부 제품은 영양성분 함량 표시가 기준에 부적합해 개선 필요
(세부내용, 붙임자료 9페이지)
조사대상 12개 제품 중 2개 제품은 실제 함량과 표시된 함량의 차이가 허용오차 범위를 초과해 표시기준*에 부적합했다.

*식품등의 표시기준(식약처 고시 제2019-97호)

[ 표시기준 허용오차 범위를 초과한 제품 ]

브랜드 제품명 항목 표시치 측정치 표시대비율(%) 허용오차 기준
㈜농심 멸치칼국수 지방(g) 0.7 1.8 257 120% 미만
삼양식품㈜ 바지락칼국수 열량(kcal) 355 458 129 120% 미만

⇒ 표시 개선이 필요한 해당 2개 업체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개선 계획을 회신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식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붙임> 1. 인스턴트 건면 주요 시험·평가 결과
2. 인스턴트 건면 종합평가표
3. 인스턴트 건면 섭취 가이드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피해발생 문의처

 

 

 

시험검사국 식품미생물팀
팀장 홍준배 TEL. 043-880-5871 / 주임연구원 한샘 TEL. 043-880-5876
다음글 에어프라이어 사용 시 권장 조리법 지키고 감자튀김은 노란색이 될 때까지만 조리하세요!
이전글 2019년 11월, ‘김치냉장고‘ 관련 소비자상담 증가율 높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