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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12월, ‘비데 대여‘, ‘정수기 대여‘, ‘각종 회원권‘ 관련 소비자상담 증가율 높아 게시글 상세보기 -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상세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2019년 12월, ‘비데 대여‘, ‘정수기 대여‘, ‘각종 회원권‘ 관련 소비자상담 증가율 높아
    등록일 2020-01-17 조회수 6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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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 12월, ‘비데 대여‘, ‘정수기 대여‘, ‘각종 회원권‘ 관련 소비자상담 증가율 높아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주경순)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을 빅데이터시스템을 활용해 분석한 결과, 2019년 12월 전체 상담 건수가 전월 대비 1.0% 증가했다고 밝혔다.

    소비자상담 전월 대비 1.0% 증가

    2019년 12월 소비자상담은 59,662건으로 전월(59,090건) 대비 1.0%(572건) 증가했고, 전년 동월(61,317건) 대비 2.7%(▲1,655건) 감소했다.

    전월 대비 ‘비데 대여’, ‘정수기 대여’, '각종 회원권' 관련 상담 증가율 높아

    상담 증가율 상위 품목을 분석한 결과, 전월 대비 '비데 대여(렌트)'가 135.3%로 가장 많이 증가했고, '각종 회원권'(131.5%), '정수기 대여(렌트)'(45.4%)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비데 대여(렌트)'와 `정수기 대여(렌트)'의 경우 관련 업체의 파업으로 인해 고장 수리 및 정기 점검이 이루어지지 않아 계약해지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았고, '각종 회원권'은 체육시설, 미용서비스 등 제휴시설을 이용할 수 없는 플랫폼 회원권 관련 환급 문의가 많았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이 높았던 3개 품목도 '비데 대여(렌트)'(825.0%), '정수기 대여(렌트)'(252.3%), '각종 회원권'(180.9%)이었다.

    상담 다발 품목으로는 '의류·섬유'가 4,336건(7.3%)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정수기 대여(렌트)' 2,491건(4.2%), '이동전화서비스' 1,730건(2.9%) 순이었다.

    30대(30.0%), 품질·A/S(29.9%) 관련 소비자상담 많아

    연령대별로는 30대가 16,899건(30.0%)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15,584건(27.5%), 50대 10,498건(18.6%) 순이었다.

    상담사유별로는 '품질·A/S'(17,856건, 29.9%), '계약해제·위약금'(12,152건, 20.4%), '계약불이행'(9,053건, 15.2%) 순이었으며, 일반판매를 제외한 특수판매 중에는 '국내 전자상거래'(15,173건, 25.4%), '방문판매'(2,857건, 4.8%), '전화권유판매'(1,837건, 3.1%)의 비중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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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해발생 문의처

     

    한국소비자원 정보교육국 빅데이터분석팀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김지형 팀장 (043-880-5781), 김용욱 과장 (043-880-5782) / 임은경 사무총장 (02-774-4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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