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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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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CM이란?

    소비자중심경영, 즉 CCM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소비자중심경영 CCM 안내. 자세한 설명은 아래 참조

  • 목적 및 기대효과

    • 목적

      CCM 인증제도는 기업 및 기관의 소비자 지향적 경영문화 확산과 소비자 권익 증진 노력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및 소비자 후생증대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 기대효과
      • 소비자측면에서는 상품 및 서비스 선택기준이 되는 정보를 제공받고,
        인증기업과 소비자문제 발생 시 CCM 운영체계에 따라 신속하고 합리적인 해결이
        가능합니다.
      • 기업측면에서는 CEO와 임직원의 소비자권익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상품과 서비스 수준을 소비자 관점으로 끊임없이 개선함으로써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공공측면에서는 사후 분쟁해결 및 행정조치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소비자중심의 선순환 시장을 조성함으로써 기업-소비자 상생문화 확산에 기여합니다.
  • 인증·운영기관

    • 인증기관

      공정거래위원회

    • 운영기관

      한국소비자원 Korea Consumer Agency

    담당부서
    한국소비자원 대외홍보실 기업협력팀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262(도곡동 캠코양재타워) 17층(우 06265)
    TEL. 02-3460-3100 / FAX. 02-2058-2584 / E-mail. ccm@kca.go.kr
  • 인센티브

    •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된 소비자피해사건에 대해 자율처리 권한을 부여합니다.
      •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되는 표시광고법, 방문판매법 및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 위반 사건 중 개별소비자피해사건에 대해 인증기업에 우선 통보하여 당사자의 자율처리 유도

        소비자가 결과를 수락하는 경우, 공정위의 별도 조사 및 심사절차 면제

    • 법 위반 제재수준을 경감받을 수 있습니다.
      • 인증기업이 표시광고법 등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소비자 관련 법령의 위반으로 공표명령을 받은 경우 제재수준 경감

        근거규정 :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시정명령을 받은 사실의 공표에 관한 운영지침

    • 우수기업에 대해 포상합니다.

      인증기업 및 소속된 개인에 대하여 포상

    • 인증마크 사용권한을 부여합니다.

      인증기업은 인증마크를 사업장에 게시하거나 홍보물, 광고 등에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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