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한국소비자원 이슈

NEWS01

한국소비자원, ‘세계인의 날’ 대통령상 수상

5월 20일은 다양한 민족·문화권의 사람들이 서로 이해하고 공존하는 사회를 조성하기 위해 지정된 법정기념일, ‘세계인의 날’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은 5월 20일 서울 더케이아트홀에서 열린 ‘제12주년 세계인의 날’ 기념식에서 공공기관 최초로 대통령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번 수상은 그 동안 이민자, 다문화가정, 유학생 등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대한민국 구성원으로 더불어 살 수 있도록 기여한 한국소비자원의 공로를 인정받은 것인데요. 한국소비자원은 법무부와의 협력을 통해 2016년부터 국내 거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소비자교육과 정보제공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8년부터는 이민자 대상의 소비자교육 전문강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외국인 전용 소비자상담 전화를 운영하고, 외국인들의 언어 수준을 고려한 소비자정보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한국소비자원 이희숙 원장은 “자칫 소외될 수 있는 이민자들이 우리 사회 구성원으로 더불어 살 수 있도록 포용적 소비자복지를 펼치겠다”고 밝혔습니다.

NEWS02

세상을 바꾸는 친환경 캠페인, 함께 해요

한국소비자원은 그 동안 환경부, 소비자단체 등과의 협업을 통해 ‘친환경 소비실천 캠페인’을 적극 추진해왔는데요. 지난 5월 8일에는 제주특별자치도, 사단법인 제주올레, 한국관광공사, 서울경제 신문과 ‘ECO & LIFE, 세상을 바꾸는 우리(세바우)’ 친환경 캠페인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업무협약에 참여한 5개 기관은 긴밀한 협업을 통해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기, 100% 재활용 종이컵 사용, 분리수거를 통한 자원 순환 등의 캠페인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제주를 시작으로 펼쳐지는 이번 캠페인이 우리 생활 속에 자리 잡기를 기대합니다.

NEWS03

소방청과 에어컨 화재예방 안전점검 캠페인 실시

에어컨 사용이 급증하는 여름에는 열악한 설치·사용 환경이나 노후 제품 사용 등으로 인한 화재사고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과 소방청은 지난 5월 한 달 동안 에어컨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점검 캠페인을 실시했는데요. 이번 캠페인에는 에어컨 제조업체인 (주)대우전자, (주)대유위니아, 삼성전자(주), (주)LG전자가 참여했으며, 해당업체의 에어컨을 보유한 소비자들은 에어컨 기본 점검, 주변 환경 및 주요 부품 등의 안전점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과 소방청은 소비자들에게 제조업체에서 권장하는 엔지니어를 통해 에어컨을 설치할 것, 에어컨의 전원선은 이음부가 없는 단일 전선으로 설치할 것, 실외기를 벽체와 최소 10cm 이상 떨어뜨려 설치할 것, 실외기 주변은 항상 깨끗이 정리하고 열이 축적되지 않도록 환기할 것을 당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