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한국소비자원 이슈

NEWS01

충청북도·음성군과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 실시

한국소비자원은 3월 12일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음성 전통시장에서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캠페인은 소비자안전모니터, 충청북도, 음성군, 관내 안전보안관 및 자율방재단 등에서 70여명이 참여해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가이드’를 배포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또, 어린이에게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 예방법을 집중적으로 홍보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기관 소재 지역인 충청북도를 중심으로 지자체 및 민간단체와 협력할 것”이라며 “사회적 배려계층의 안전 확보와 사회적 가치 실현에 힘쓰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NEWS02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 분야별 전문조정부 운영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2019년을 맞아 새로운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관련 조직을 개편했다. 이번 개편은 매년 증가하는 소비자 분쟁조정 사건을 보다 전문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이뤄졌다. 이번 위원회는 2017년 10월 소비자기본법이 개정됨에 따라 상임위원이 2명에서 5명으로, 비상임위원이 48명에서 145명으로 확대돼 분쟁 조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대체적 분쟁 해결 기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5개 분야 (항공·여행, 문화·오락, 공산품, 금융·자동차·정보통신, 의료) 전문조정부를 운영할 방침이다. 이번 개편을 통해 기관 내 사건처리의 전문성과 신속성이 향상되고, 소비자 권익과 편익이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개편을 통해 국내 최고의 대체적 분쟁해결 기관으로서 소비자권익 증진과 시장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NEWS03

제3회 소비자 지향성 개선과제 대국민 공모전 개최

한국소비자원은 법령 및 제도의 소비자 친화적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제3회 소비자 지향성 개선과제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2월 25일부터 5월 31일까지 약 3개월간 진행되며, 7월 중순 입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서 공모신청서 및 과제제안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kcacoa@kca.go.kr)로 제출하면 된다. 개인은 물론 팀 단위로도 응모가 가능하며, 팀원 수는 5명 이내로 한정된다. 공모전 관계자는 “2017년부터 소비자지향성 개선과제 공모전을 개최해 소비자 친화적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공모전이 소비자의 권익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모주제

법·제도 미비로 인해 소비생활에서 느낀 불편한 점 및 개선방안

예)설탕등 식품첨가물이 들어간 농축 주스의 경우 '특정 과일 100%'라는 표시를 하지 못하도록 해주세요.

접수기간

2019.2.25 ~ 2019.5.31

시상내역

최우수상(1명) 상장 수여 및 상금 100만원

우수상(5명) 상장 수여 및 상금 50만원

장려상(10명) 상장 수여 및 상금 30만원

문의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지향성평가사업단(043-880-5905)

자세한 공모모강 및 제안서 양식

사이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