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sue

한국소비자원 이슈

NEWS01

친환경 장례문화 함께 만들어 나가요

지구 환경이 하루가 다르게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충북 청주에서 ‘친환경 장례문화 확산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충북사회혁신플랫폼이 주최하고 한국소비자원 등 유관기관이 공동 주관한 이번 세미나는 일회용품 규제 사각지대인 장례식장에 대한 문제를 짚어보고자 마련되었는데요. 장례식장 내 일회용품 사용 관련 소비자 인식, 충북지역 장례식장 모니터링 결과, 전북지역 1회용품 안 쓰는 장례식장 사업 성공 사례 등의 주제발표를 통해 비용과 편리성이 장례식장 내 일회용품 사용을 증가시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의회, 지자체, 장례식장, 유관 단체 등 각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이 참석해 장례식장 내 일회용품 사용 저감 및 다회용품 확산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2018년부터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는데요.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협업하며, 충북지역 장례식장의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NEWS02

숙박 예약 서비스, 사진과 실제가 다르다?

여행가기 전 필수, 바로 온라인을 통한 숙박 예약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가 많이 사용하는 숙박 예약 서비스인 데일리호텔, 야놀자, 여기어때, 체크인나우, 호텔엔조이의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조사 결과, 소비자불만 경험자는 22.5%로 나타났는데요. 특히 이들은 가장 큰 불만으로 ‘숙소 품질 기대치 미달’을 들었습니다. 보통 숙박을 예약할 때 사진이나 이용후기 등을 통해 숙소를 정하기 마련인데, 예약할 때 품었던 기대가 실제 이용 후 실망으로 이어진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에 숙박 예약 서비스의 충분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이 필요해보입니다.

NEWS03

실제 조건과 다른 취업 정보를 막아라

사람인, 인크루트, 잡코리아, 커리어. 취업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너무나 익숙한 취업정보 제공 웹사이트입니다. 그렇다면 이용자들은 4개 사이트 중 어떤 곳을 선호할까요.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 채용공고를 확인할 때는 사람인과 잡코리아를,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관련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인크루트를, 연봉정보를 검색할 때는 커리어를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 때 일부 이용자들은 실제 조건과 다른 취업정보 때문에 피해를 입거나, 이력서 등의 개인 정보 노출 등을 경험한 적이 있었다고 응답했는데요. 취업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정보 신뢰성 향상 및 철저한 개인정보 보안 관리에 힘써야겠습니다.

상품정보부터 피해구제까지 소비생활의 모든 단계를 지원하는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에서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행복드림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