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 가이드

불법 주방용 오물분쇄기를 피하는 법

이주화 조사관<시장조사국 거래조사팀>

‘오늘 뭐 먹지?’ 집으로 가는 길, 누구나 하는 생각일 텐데요.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은 큰 기쁨이지만 그 후에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를 보면 괜히 한숨이 나옵니다. 이에 음식물 쓰레기를 잘게 갈아서 물과 함께 일부 하수구로 흘려보내는 ‘주방용 오물분쇄기’가 주방의 새로운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주방용 오물분쇄기, 오해와 진실

주방용 오물분쇄기는 음식물 쓰레기봉투의 악취에 시달리던 주부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하지만 오물 분쇄기에 대해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있는 게 있습니다. 바로 ‘설거지와 동시에 음식물쓰레기를 100% 갈아서 하수도로 모두 배출한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이는 잘못된 사용방법입니다. 주방용 오물 분쇄기를 사용할 시, 반드시 음식물찌꺼기의 20% 미만만 하수도로 배출해야 합니다.

주방용 오물 분쇄기로
잘게 갈은 음식물찌꺼기,
모두 하수도로
배출하는 것 아닌가요?

소비자 A씨

아니, 그런 큰 일 날 소리!
잘게 갈린 찌꺼기 중 80%는
반드시 회수하고, 20% 미만만
하수도로 배출해야 합니다.

사용 가이드 B씨

판매 중인 오물분쇄기, 절반 넘게 불법 제품

현재 인터넷에서 오물분쇄기가 상당히 판매되고 있는데요. 공식적으로 판매 가능한 주방용 오물분쇄기는 한국상하수도협회 인증과 KC 인증을 모두 받아야 하며, 임의로 찌꺼기 배출을 늘리기 위해 조작할 수 없는 제품이어야 합니다. 특히 ‘분쇄회수방식’ 주방용 오물분쇄기의 경우, 분쇄하는 음식물찌꺼기의 최대 20%만 오수와 직배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중에는 주방에서 바로 음식물을 직배출하기 위해, 2차처리기(회수부) 제거 등을 통한 불법 제품이 유통되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이 5개 통신판매중개 사이트를 통해 판매되는 주방용 오물분쇄기 247개를 분석한 결과, 62.3%에 해당하는 154개 제품이 불법 제품으로 나타났습니다.

주방용 오물분쇄기 유통실태 조사 결과

판매 중인 오물분쇄기, 절반 넘게 불법 제품

특히, 인터넷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분쇄회수식 제품 중 일부는 ‘음식 쓰레기 아직도 집밖으로 가지고 나가세요?’ 이제 싱크대에서 바로 해결하세요!’, ‘번거로운 뒤처리로부터 벗어날 수 있어요’ 등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광고를 내세우고 있었는데요. 이러한 광고에 속아 음식물찌꺼기가 20% 이상 배출되는 불법개조 오물분쇄기를 사용할 경우, 소비자 또한 1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 수 있으니 꼭! 주의하세요.

또한, 오물분쇄기를 포함한 음식물 처리기와 관련된 소비자피해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최근 3년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피해사례, 총 1,907건! 이 중 ‘품질 및 AS 불만 상담이 47.0%로 가장 많았다고 하니, 오물분쇄기 구매 시, 꼼꼼하게 살피고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음식물 처리기 관련 소비자피해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