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이슈 팩트체크
무시동 히터 사용 시
유해가스 및 고온 화상 주의
자동차를 이용한 캠핑이 라이프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무시동 히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무시동 히터는 사용 시 배기구 온도 상승으로 인한 화상 및 배출가스에 의한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어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난 주말 친구들과 함께 자동차를 타고 여행을 갔어요.
초봄이라 날이 추워서 무시동 히터를 틀었는데, 가스냄새가 많이 나더라고요.
이 제품, 원래 이렇게 쓰는 건가요?
최근 자동차를 이용한 캠핑 수요가 증가하면서 외부에서 유입된 공기를 데워 차량 내부를 난방하는 무시동 히터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무시동 히터는 연료를 연소시키는 작동방식으로 인해 유해가스를 배출 할 수 있고, 사용 시 뜨겁게 달아오른 배기구에 화상을 입을 우려도 있습니다.
무시동 히터는 어떻게 사용해야 하며, 안전사고를 예방하려면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하는 지, 이달의 소비이슈 팩트체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무시동 히터는 자동차의 시동을 켜지 않은 ‘무시동 상태’에서 경유 혹은 등유를 연소시키고, 기기 열교환 시스템을 통해 공기 또는 물을 가열함으로써 자동차 내부를 따뜻하게 데워주는 용품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활동이 활발해지고 자동차를 이용한 캠핑(이하 차박) 수요가 늘어나면서 무시동 히터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데요. 차량 내부에 장착하는 매렵형, 외부에 거치시키는 이동형 제품이 시중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무시동 히터 주요 형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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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립형 | 이동형 |
일반적으로 승합차, 화물차 등 차량 내 본체를 고정하여 매립하는 방식 |
차량 외부에 본체를 두고 차량과 공기배출구를 연결하는 방식 |
무시동 히터 주요 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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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립형 |
일반적으로 승합차, 화물차 등 차량 내 본체를 고정하여 매립하는 방식 |
이동형 |
차량 외부에 본체를 두고 차량과 공기배출구를 연결하는 방식 |
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무시동 히터 제품 10개(매립형 8개, 이동형 2개)를 대상으로 안전사고 위험이 많은 일산화탄소(CO) 농도를 측정했습니다. 시험 결과, 정상적인 작동 조건에서는 모든 제품이 0.01% 이하* 수준으로 일산화탄소를 배출하고 있었는데요. 다만 히터가 나오지 않는 등 비정상적인 연소 조건의 경우, 일부 제품**에서 최대 9.65%에 달하는 일산화탄소 농도가 배출되었습니다.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의 경우, 10개 제품 모두 41 ~ 79ppm으로 ‘가정용 보일러’의 배출가스 인증기준(80ppm 이하) 이내로 배출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용환경 및 배기 구조는 다르지만 연소방식이 유사한 ‘기름난로’의 일산화탄소 안전기준 농도는 0.07% 이하임.
해당 사업자는 제품 이상 발생 시 자발적 시정(교환)을 하기로 함.
조사대상 10개 제품의 배출가스 배기구 온도를 측정한 결과, 10개 제품 모두 180℃ 이상의 고온으로 달아올랐는데요. 특히 이동형 2개 제품은 각각 349℃, 413℃까지 온도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차량 외부에 거치해 사용하는 이동형 제품은 고온의 배기구가 외부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어린이 화상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조사 결과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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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매립형 | 이동형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연소가스 중 일산화탄소 농도(%) |
0.01 미만 | 0.01 | 0.01 | 0.01 미만 | 0.01 | 0.01 미만 | 0.01 | 0.01 | 0.01 미만 | 0.01 미만 |
질소산화물 배출량 (ppm) |
41 | 46 | 79 | 65 | 42 | 57 | 48 | 78 | 71 | 51 |
손잡이 등 손을 대는 부분의 표면 온도(℃) |
21 | 20 | 20 | 20 | 18 | 21 | 19 | 16 | 29 | 44 |
손을 댈 우려가 있는 부분의 표면 온도(℃) |
21 | 20 | 20 | 22 | 18 | 22 | 19 | 16 | 28 | 46 |
기기 및 구성품 각 부 온도 - 배기구(℃) |
243 | 184 | 310 | 302 | 180 | 327 | 205 | 290 | 413 | 349 |
비정상적인 연소 조건에서는 일산화탄소 농도가 9.65%까지 배출되었음.
또한 매립형 제품은 배출가스가 실내로 유입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배기구가 차량 외부로 완전히 나오도록 시공하고, 흡·배기구 연결부위에 내열 실리콘 작업을 하는 등 설치 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므로 전문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시동 히터 설치 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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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립형 제품 | 이동형 제품 |
무시동 히터 설치 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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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립형 제품 |
이동형 제품 |
무시동 히터는 자동차 튜닝의 승인대상 및 승인기준 내 경미한 구조·장치 변경으로 분류되어 있어 별도의 승인 절차 없이 누구나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아직 관련된 안전기준은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인데요.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관련 부처에 무시동 히터의 배출가스 등 안전기준 마련 검토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무시동 히터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전문업체에 의뢰해 제품을 장착하고, 차량 내 일산화탄소 경보기를 함께 설치하시기를 권고 드립니다. 장시간 사용 시에는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무시동 히터를 설치해 사용 중인 소비자들은 제품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제품에 이상이 발견됐을 시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무시동 히터 이용 시 주의사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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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내 용 |
제품 사용 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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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설치 시 |
매립형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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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형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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