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가이드

어린이 장난감 ‘스퀴시’서 유해물질 검출

이안나 주임연구원 <안전감시국 제품안전팀>

스펀지처럼 말랑말랑하고 부드러워 손으로’ 쥐었다 폈다를 반복할 수 있는 장난감 '스퀴시'. 식빵이나 케이크, 아이스크림 같은 음식 모양에 달콤한 향기까지 나 어린이들 사이에서 소위 ‘유행템’으로 통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스퀴시 일부 제품에서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이 방출된다고 하니,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의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일부 제품에서 유해물질 방출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스퀴시 12개 제품을 대상으로 유해물질 방출 시험을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 일부 제품에서 휘발성유기화합물의 일종인 디메틸포름아미드가 방출되었습니다. 디메틸포름아미드는 공기 중에 흡입할 경우 코·인후·눈·피부의 자극과 함께 현기증·수면장애·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큰 아이 장난감인 스퀴시를
3살 된 둘째도 자주 만지곤 해요.
3살 아이에게 스퀴시를 줘도
괜찮은걸까요?

소비자

6개의 스퀴시 제품에서 3세 이하
어린이에게 해로운 물질이 발견되었습니다.
소비자원이 발표한
6개 제품을 꼭 확인하세요.

안전 가이드

3세 이하 어린이에게 유해한 6개 제품은?

이번 휘발성유기화합물 방출 시험에서 6개 제품의 디메틸포름아미드 방출량은 3세 이하 어린이에게 간 손상과 점막 자극 등 위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6개 제품은 미미월드의 ‘펫 스퀴시 도시락’, 기드온의 ‘수아베스퀴시’, 미정아트의 ‘버거속냥이’, 필리의 ‘석류스퀴시’, 위드미의 ‘밀크브레드’, 엔트리·쓰임&클림의 ‘말랑말랑 오징징’입니다. 또 미미월드·위드미 제품은 여러 개의 스퀴시에 노출될 경우 6∼12세 어린이에게도 위해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세 이하 어린이에게 유해한 제품

미미월드 - 펫 스퀴시 도시락
위드미 - 밀크브레드
기드온 - 수아베스퀴시
미정아트 - 버거속냥이
필리 - 석류스퀴시
엔트리·쓰임&클림 - 말랑말랑 오징징

*미미월드·위드미 제품여러 개의 스퀴시에 노출될 경우 6∼12세 어린이에게도 위해 우려

위험한 스퀴시 제품, 판매중지 및 회수

한국소비자원은 유해물질 방출로 확인된 6개 제품의 사업자에게 판매중지 및 회수를 권고했습니다. 이에 해당 사업자는 해당 제품을 회수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현재 디메틸포름아미드 등의 휘발성유기화합물은 유해물질로 지정되지 않아 완구 안전기준 검사에서 문제 되지 않는 상황인데요. 한국소비자원은 국가기술표준원에 어린이 완구의 재질, 용도, 연령에 따른 휘발성유기화합물 방출량 기준 마련 검토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소비자 주의사항

냄새나 향기가 있는
스퀴시의 구입은 피하세요.

3세 이하 어린이가 스퀴시를
가지고 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6~12세 어린이는 여러 개의 스퀴시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