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소한 팁

#아령 유해물질
#셀프빨래방 피해
#태블릿 케이스
유해물질

이번 9월 소소한 팁에서는 합성수지제로 코팅된 일부 아령에서 검출된 유해물질, 셀프빨래방 이용 시 세탁물 훼손·오염 주의사항, 일부 합성가죽 재질 태블릿 케이스에서 검출된 유해물질 에 관하여 알려드립니다. 일상 속에서 가까이 사용하는 것들인 만큼, 꼼꼼히 살펴보고 해당 사항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소소한 팁 01

합성수지제로 코팅된 일부 아령,
유해물질 검출

글 심재혁 대리 <안전감시국 제품안전팀>

최근 집에서 체력을 단련하는 홈트레이닝 문화가 확산하면서 아령, 케틀벨, 피트니스 밴드 등 관련 용품의 소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판매 중인 홈 트레이닝 26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을 조사한 결과, 일부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돼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량 아령 7개 제품에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검출

조사대상 26개 제품에 대한 안전성 시험검사 결과, 연질 합성수지제로 코팅된 경량 아령 10개 중 7개 제품의 손잡이에서 준용 합성수지제품 안전기준(총합 0.1% 이하)을 최대 635배 초과하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되었습니다. 이렇게 합성수지제가 함유된 운동기구는 신체와 밀접하게 접촉하여 유해물질이 함유되었을 경우 인체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 안전성 관리가 필요합니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 내분비계 교란 물질로 간·신장 등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남성 정자 수 감소, 여성 불임 등 생식 기능에 영향을 미침.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된 제품은?

  • 다담기 덤벨 아령세트
    (핑크, 1kg)
    수입사: ㈜다담기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48.46%

  • 반석스포츠 미용아령
    (핑크, 0.5kg)
    수입사: ㈜반석스포츠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51.50%

  • 씨앤케이 에어로빅 컬러
    여성 PVC 미용아령(노랑, 1.5kg)
    수입사: ㈜씨앤케이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52.17%

  • 아리프 PVC 컬러 아령
    (레드, 1.5kg)
    수입사: ㈜우성레포츠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46.90%

  • 이고진 네오프렌 미용아령
    (퍼플, 1kg)
    수입사: ㈜이고진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63.58%

  • 아이워너 PVC 삼각아령
    (밀키오렌지, 2kg)
    수입사: ㈜코리아스포츠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55.02%

  • 핏분 여성 고무아령
    (레드, 3kg)
    수입사: ㈜한새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23.33%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시험항목: DEHP, DBP, BBP, DIBP

*위 제품은 모두 판매중지 되었음.

*위 제품 중 ‘아리프 PVC 컬러 아령’, ‘아이워너 PVC 삼각아령’ 제외한 모든 제품은 리콜 조치 실시함.

소소한 팁 02

셀프빨래방 이용 시,
세탁물 훼손·오염 주의하세요

글 김영재 대리 <시장조사국 약관광고팀>

1인 가구의 증가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거래의 선호로 셀프빨래방*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으나, 이와 관련된 소비자불만도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셀프빨래방(무인세탁소) : 사업자가 일정한 공간에 세탁기·건조기 등을 설치해두면 고객이 현금 또는 카드 결제를 이용하여 요금을 지불한 뒤 스스로 세탁물을 세탁 또는 건조하는 장소

세탁물 훼손·오염, 잔액 환불 불가 관련 소비자 불만 많아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5년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신청된 셀프빨래방 관련 상담 284건을 분석한 결과, 2020년 상담은 87건으로 2016년 대비 약 3.1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의 상담 신청 이유로는 세탁물이 찢어지거나 변색하는 등의 ‘세탁물 훼손’이 41.2%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잔액이 환불되지 않는 등의 ‘결제·환불’이 20.4%, 세탁기·건조기 내 잔여물로 인한 ‘세탁물 오염’이 20.1%로 뒤를 이었습니다.

셀프빨래방 현장 조사 결과, 의류 정보 및 주의사항 표시 미흡해

이와 함께 한국소비자원이 서울에 소재한 셀프빨래방 44개소를 조사한 결과, 10개소가 물세탁이 금지되는 의류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표시하지 않았고, 27개소는 건조기 사용이 금지되는 의류를 제대로 표시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가 세탁기·건조기 투입 금지 의류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사용하다가 세탁물이 훼손될 우려가 있었습니다. 한편, 조사대상 셀프빨래방 44개소 모두 소비자가 세탁 요금을 투입하면 세탁기·건조기 사용 후 잔액이 발생하더라도 기기를 통한 환불이 불가능했습니다. 더욱이 이 중 22개소는 요금 환불 기능이 없다는 사실을 고지조차 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 세탁 및 건조 금지 의류 표시 사례
  • 환불 불가 표시 사례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세탁 및 건조 금지 의류에 대한 사업자의 정보제공 강화, 소비자 이용 잔액에 대한 사업자의 환불 의무 명시,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세탁물 훼손·분실에 대한 사업자의 배상책임 명시 등이 포함된 ‘셀프빨래방 이용 표준약관(안)’을 마련하여 공정거래위원회에 건의할 예정입니다.

셀프빨래방 이용 시, 주의하세요

영업소 내 게시된 세탁 및 건조 금지 의류에 관한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세요.

이용 잔액에 대한 환불 가능 여부를 미리 확인하세요.

세탁물 훼손·분실 시 사업자의 배상 책임이 명시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세탁·건조가 끝난 후 신속히 세탁물을 회수하세요.

세탁 전 세탁기·건조기 내부와 세탁물 주머니에 종이, 화장품, 볼펜 등 잔여물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소소한 팁 03

일부 합성가죽 재질 태블릿 케이스에서
유해물질 검출?

글 이안나 책임연구원 <안전감시국 제품안전팀>

온라인수업 및 재택근무 시 태블릿·노트북 등 스마트기기를 활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태블릿 케이스, 이어폰, 헤드셋 등 관련 주변 기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죠. 그러나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스마트기기 주변 용품 42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을 조사한 결과, 일부 합성가죽 재질의 태블릿 케이스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돼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태블릿 케이스 22개, 이어폰 10개, 헤드셋 10개

합성가죽 재질 태블릿 케이스 3개 제품, 유해물질 검출돼

합성가죽 재질의 태블릿 케이스 10개 중 3개 제품에서 준용 합성수지제품 안전기준(총합 0.1% 이하)을 최대 169배 초과하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되었습니다. 또한 이 중 1개 제품에서는 납**이 준용 안전기준(300mg/kg 이하)을 11배 초과하여 검출되었죠.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납이 검출된 3개 사업자는 소비자안전 확보를 위해 판매를 중지하고 소비자 요청 시 교환·환불 등 자발적 시정을 하기로 회신하였습니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 내분비계 교란 물질로 간·신장 등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남성 정자 수 감소, 여성 불임 등 생식기능에 영향을 미침.

**납 : 어린이 지능 발달 저하, 식욕부진, 빈혈, 근육약화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인체발암가능물질(Group 2B)로 분류하고 있음.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및 납이 검출된 제품은?

구분 제조·수입자명 제품명 색상 재질 검출량 검출부위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검출 제품
㈜코시 7형 태블릿 PC 케이스 키보드(KB1216CS) 블랙 합성가죽 13.6% 겉면, 안쪽 면
주식회사 유비코퍼레이션 ip Air 4 (아이패드 에어4세대 크로스 레더 케이스) 브라운 16.9% 겉면
㈜비즈모아코리아 갤럭시탭4 Advanced 10.1 T530/536 회전케이스 레드 14.4% 겉면
납 검출 제품 ㈜코시 7형 태블릿 PC 케이스 키보드(KB1216CS) 블랙 3,396.7mg/kg 겉면, 안쪽 면

그리고 조사대상 42개 제품 중 합성수지제품 안전기준 적용대상은 15개 제품이었는데요.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국가기술표준원에 합성수지제품 안전기준 적용 범위 확대, 스마트기기 주변용품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를 요청하였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ISSN 2671-4590

(27738)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충북혁신도시

  • 전화 : 043-880-5500
  • 팩스 : 043-877-6767
  • 소비자상담 : 1372(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상담센터)
  • 등록번호 : 음성, 라00006 (변경일: 2021.8.18.)
  • 발행인 : 한국소비자원 장덕진
  • 편집인 : 장덕진

COPYRIGHT©2021 KOREA CONSUMER AGENC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