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핫이슈

건강식품인 줄 알았는데, 식용불가라고?

방누리 조사관<안전감시국 식의약안전팀>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원료. 하지만 이 원료와 원료를 포함한 제품이 온라인 카페와 블로그를 통해 활발히 유통되고 있었습니다. 더욱이, 식용불가 원료를 포함한 제품이 과체중·암 등 각종 질병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잘못된 정보 또한 퍼지고 있었는데요.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 쇼핑몰 등에 불법 유통되고 있는 식용불가 원료를 집중적으로 점검했습니다.

시간없는분들을 위한 1분 이슈정리

시간 없는 분들을 위한 1분 이슈정리

01시중 유통·판매 중인 식용불가 원료 및 관련 식품 53개.

02이 모든 제품이 네이버 쇼핑과 SNS에서 판매되고 있었어요.

03그중 많았던 사용 불가 원료는 신이, 부처손, 백굴채, 빼빼목, 인삼꽃 순이었습니다.

04더욱이, 14개 제품은 질병 예방 및 치료 등의 효능을 광고하고 있었는데요.

05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스크롤을 내려보세요.

식용불가 원료, 무엇이 있을까?

식품원료로 사용이 불가한 신이(목련 꽃봉오리), 부처손 등 9종의 원료 및 이를 함유한 식품 53개가 네이버 쇼핑과 블로그와 밴드 등 SNS에서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이 9종의 원료 중 신이, 시호, 인삼, 까마중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고시한 「식품의 기준 및 규격」 내 ‘식품에 사용할 수 있는 원료’ 목록*, ‘식품에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원료’ 목록**에 명시되어 있긴 하지만, 사용가능한 부위가 아니었고요. 백굴채, 빼빼목, 부처손, 황백, 향부자는 ‘식품에 사용할 수 있는 원료’ 목록에 등재조차 되어 있지 않았죠.

식품에 사용 가능 원료 및 제한적 사용 가능 원료 목록

명칭 기타명칭 또는 시장명칭 식품원료로 사용 가능 부위 식품원료로 사용 불가 부위
목련* Mokryeon 꽃잎 꽃가루가 포함된 꽃봉오리
백목련* 흰가지꽃나무, Yulan 꽃잎 꽃가루가 포함된 꽃봉오리
버지니아
목련*
Sweet Magnolia, Sweet Bay,
White bay, Swamp Sassafras
꽃잎 꽃가루가 포함된 꽃봉오리
별목련* - 꽃잎 꽃가루가 포함된 꽃봉오리
시호* 큰일시호 뿌리
인삼* 수삼, 백삼, 홍삼, 흑삼,
야산삼, 별직삼, 산양삼, 태극삼,
Ginseng, Korean ginseng
뿌리, 줄기(수경
재배인삼), 잎, 열매, 씨앗
까마중** Common Nightshade,
Black Nightshade, Poisonberry
잎, 순, 줄기 열매
백굴채, 빼빼목, 부처손, 황백, 향부자

식품에 사용할 수 있는 원료 목록에 등재되어 있지 않음.

안전성·건정성이 입증되지 않아 식품 원료로 사용 불가.

*식품에 사용할 수 있는 원료란? 식품에 조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원료
**식품에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원료란? 식품 사용에 조건이 있는 식품원료

식용불가 식품, 온라인으로 손쉽게 구매 가능

식용불가 원료 및 관련 식품 53개 중 제조·판매자가 국내에 소재한 42개 제품은 손쉽게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또 해외직구 11개 제품은 백굴채와 시호를 원료로 사용한 캡슐과 추출물 제품이었는데요. 통관 시간 소요 및 관세 부과 등의 이유로 원료·제품 유형별로 4개를(백굴채 캡슐·추출물, 시호 캡슐·추출물) 주문해본 결과 마찬가지로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53개 제품을 사용불가 원료별로 분류한 결과 ‘신이’가 14개(26.4%)로 가장 많았고, ‘부처손’ 10개(18.9%). ‘백굴채’·‘빼빼목’·‘인삼꽃’이 각 6개(각 11.3%), ‘시호 뿌리’ 5개(9.4%) 순으로 많았습니다.

식용불가 원료 및 관련 식품의 온라인 유통 현황

일부 제품, 질병 예방 및 치료 등의 효능을 광고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해 불법 유통되고 있는 53개 중 14개 제품(26.4%)은 쇼핑몰·SNS의 판매페이지 또는 제품에 동봉된 설명서에 다이어트·항암효과 등의 효능을 표시·광고하고 있었는데요. 소비자가 질병의 예방·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오해하고 섭취할 우려가 있었습니다.

원료명 표시·광고 내용
빼빼목
신이
부처손
까마중 열매
인삼꽃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업체에 판매 중지를 권고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관세청에는 식용불가 원료 및 관련 식품의 유통·통관 금지, 관리·감독 강화를 요청할 계획입니다.

또한, 식품에 사용 가능한 원료의 확인 방법은 ‘식품안전나라 사이트 → 전문정보 → 식품원료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식용으로 농·임산물을 구매 시 먹을 수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에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