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소비자시대 웹진 카카오톡 친구추가 이벤트

1일간 열지 않음 닫기

소비자핫이슈

유아용 세탁세제, 안전하지만 세척성능 제각각

고태상 책임연구원<시험검사국 화학환경팀>

보통 아이 옷을 빨 때, 피부에 자극이 적고 유해화학물질 등을 첨가하지 않은 유아용 세탁세제를 사용하는데요.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이 워낙 많다 보니 뭘 사야 할지 고민될 때가 있죠.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유아용 세탁세제 10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품질 등을 테스트했습니다. 그 결과, 유해물질, 액성(pH), 생분해도 등 안전성과 친환경성은 전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지만, 세척성능 및 경제성은 제품 간 차이가 있었습니다.

시간없는분들을 위한 1분 이슈정리

시간 없는 분들을 위한 1분 이슈정리

01아이 옷을 빨 때 사용하는 유아용 세탁세제.

02유아용 세탁세제 10개 제품의 안전성 및 품질을 조사한 결과,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었어요.

03그러나 세척성능 및 경제성은 제품 간 차이가 있었습니다.

04저렴한 제품이 비싼 제품보다 세척성능이 더 우수하게 나타나기도 했어요.

05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스크롤을 내려보세요.

세척성능과 경제성, 제품별로 차이 있어요

세탁 시 옷의 오염을 제거하는 성능인 세척성능을 평가한 결과, 2개 제품의 세척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7개 제품은 양호 평가를 받았으며, 1개 제품은 보통 수준이었죠. 경제성은 3.5 kg 세탁량 기준, 제품 간 최대 2.7배 차이가 났는데요. 세척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베비언스 핑크퐁 세탁세제’가 158원으로 저렴했고요. ‘에티튜드 유아전용 세탁세제(무향)’가 426원으로 가장 비쌌습니다. 반면 세탁물의 색상 변화 및 세탁물간 이염은 정상정인 세탁 조건에서 발생하지 않아 모든 제품이 우수()했어요.

세척성능 상대적 우수

베비언스 핑크퐁 세탁세제 (㈜엘지생활건강)가격 : 158원

비앤비 섬유세제(보령메디앙스㈜)가격 : 237원

세척성능 양호

네이쳐러브메레 오리지널
유아 세탁세제(㈜수미)
가격 : 163원

마이비 순한 유아세제
(㈜아벤트코리아)
가격 : 198원

더블하트 섬유세제
(유한킴벌리㈜)
가격 : 259원

궁중비책 베이비 섬유세제
(㈜제로투세븐)
가격 : 262원

슈가베베 유아 세탁세제
(㈜슈가버블)
가격 : 317원

퍼실 센서티브젤
(헨켈홈케어코리아(유))
가격 : 327원

에티튜드 유아전용 세탁세제
(무향)(㈜쁘띠엘린)
가격 : 426원

세척성능 보통

베베스킨 고농축 세탁세제(㈜베베스킨코리아)가격 : 356원

세척성능 : 상온수(25 ℃)에서 시험, 가격 : 3.5 kg 세탁량 대비

표시된 용량보다 적고, 내용물이 샐 수도 있다?

표시된 용량보다 실제 내용량이 적은 제품도 있었는데요. ‘에티튜드 유아전용 세탁세제(무향)’은 내용량이 표시(1,050mL)보다 24.7 mL 부족해 관련 법률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퍼실 센서티브젤’은 실사용 조건에서 떨어트릴 경우, 용기의 접합부에 균열이 발생해 내용물이 샐 가능성이 있었고요. 해당 사업자들은 소비자 요청이 있을 경우 교환·환불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표시된 용량보다 실제 내용량이 적음

에티튜드 유아전용 세탁세제 (무향)(㈜쁘띠엘린) 제조번호 : 12033-8K261(1,050 mL)

사용 중 떨어트릴 경우, 내용물이 샐 수 있음

퍼실 센서티브젤 (헨켈홈케어코리아(유)) 제조번호 : 20191127(1,350 mL)

세제를 많이 사용하면, 세척력이 더 우수해질까?

세제를 많이 사용한다고 세척력이 더 우수해질까요? 그렇지 않다는 사실! 경제적인 소비생활과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서는 제품에 표시된 표준사용량을 지킬 필요가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의 올바른 세제 사용을 위해서는 유아용 세제제품에 표준사용량을 표시해야 하는데요. 조사 결과, 10개 중 6개 제품은 물 1 L당 필요한 세제의 양, 세탁기 종류에 따른 세탁 수량 또는 세탁량 등 일부 정보를 표시하지 않아 개선이 필요한 걸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사업자들은 소비자가 사용에 편리하도록 표준 사용량 표시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혀왔어요.

유아용 세탁세제,
안전한 사용 가이드

01

구입 시, ‘안전기준확인 마크’와 ‘신고번호’가 있는지 꼭 확인해요.

02

유아가 만지지 않도록, 아이의 손에 닿지 않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요.

03

아이가 세탁세제를 마셨을 경우, 억지로 토하게 하지 말고 응급실에 방문해요.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에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