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소비자시대 웹진 카카오톡 친구추가 이벤트

1일간 열지 않음 닫기

소소한 팁

#캐릭터연필 #주택리모델링 #승용스포츠사고

짧지만 알아두면 좋은, 일상 속 소소한 팁. 이번 달 소소한 팁에서는 캐릭터 연필에서 검출된 유해물질, 주택 리모델링 관련 소비자피해, 승용 스포츠 제품으로 인한 어린이 안전사고에 관하여 알려드립니다.

알록달록 귀여운 캐릭터 연필에 유해물질이?

나채진 조사관 <안전감시국 제품안전팀>

어린이의 마음을 사로잡는, 귀여운 캐릭터를 담은 알록달록 연필. 아이의 손에 장시간 닿아있기도, 무의식중에 입에 넣기도 하는 연필은 일상과 늘 함께하는 만큼 안전성 관리가 중요한데요. 하지만 이 캐릭터 연필에서 유해물질이 발견되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입 캐릭터 연필 7개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됐어요

한국소비자원에서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캐릭터 연필 25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및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7개 제품에서 간 손상 및 생식 독성을 유발할 수 있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안전기준을 초과하여 검출돼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개 제품은 연필 표면 코팅 부위에서, 2개 제품은 지우개 등 장식 부위에서 검출됐으며 그중 1개 제품은 양쪽 부위 모두 중복으로 검출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된 수입 연필 7종

제품 귀여운 공룡연필 미키&미니 지우개 연필 Pack_동물농장 모양연필 5p 연필세트
수입사(제조국)

앨리스디자인㈜
(중국)

그린에버메디신(중국)

KY I&D(중국)

KY I&D(중국)

제품
귀여운 공룡연필

앨리스디자인㈜
(중국)

미키&미니 지우개 연필

그린에버메디신(중국)

Pack_동물농장 모양연필

KY I&D(중국)

5p 연필세트

KY I&D(중국)

제품 인어공주 지우개 연필세트 동물지우개 연필세트 도토로 문구세트
수입사(제조국)

MJ trading(대만)

㈜디케이지 (중국)

㈜트리 (중국)

제품
인어공주 지우개 연필세트

MJ trading(대만)

동물지우개 연필세트

㈜디케이지 (중국)

도토로 문구세트

㈜트리 (중국)

대부분의 연필이 의무 표시사항을 누락했어요

특히 연필은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에 따라 최소단위 포장에 모델명·제조자명·제조국 등과 같은 일반 표시사항과 안전확인표시(KC), 사용상 주의사항 등을 표시하도록 의무화되어 있는데요. 하지만 조사대상 25개 제품 중 15개 제품이 의무 표시사항을 일부 누락했고, 이 중 11개 제품은 안전기준에 적합함을 나타내는 안전확인표시(KC)도 누락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번 시험 결과에 따라 한국소비자원은 안전·표시 기준에 부적합한 제품을 제조·판매한 사업자에게 자발적 시정을 권고하였고, 해당 사업자는 제품을 판매 중지 및 회수 조치하고 품질 및 표시를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우리 아이 사용하는 캐릭터 연필, 구매 전 꼭 CHECK!

모델명, 제조 연월, 제조자명, 수입자 명, 주의사항 등이 잘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KC 마크 및 인증 번호가 표시되어있는지 확인하세요.

주택 리모델링, 믿고 맡겼더니 결과는 엉망진창?

임현옥 부장 <경기지원 주택공산품팀>

살던 집을 새집처럼 바꾸는 리모델링. 편안한 공간이 주는 심리적 요인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인테리어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하지만 그만큼 이와 관련한 소비자 피해도 증가해 문제를 빚고 있습니다. 2017년 1월부터 2020년 3월, 총 3년 3개월간 접수된 주택 리모델링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1,206건. 그리고 작년에 접수된 피해구제 신청은 전년보다 23% 증가한 426건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죠.

피해구제 신청 3건 중 2건, 부실시공 및 계약 불이행했어요

주택 리모델링 관련 피해 중 가장 많은 유형은, 부실시공과 계약불이행이었습니다. 부실시공의 경우 실측 오류, 누수, 누전, 결로, 자재 훼손 및 오규격 자재 사용 등의 피해가 주를 이뤘으며, 계약불이행의 경우 공사를 지연하거나 일부를 미시공하는 등의 피해가 발생했죠. 이외에도 하자보수를 지연·거부하거나, 사업자의 귀책 사유로 인해 계약을 해지하고, 견적과 계약 비용이 다르게 나타나는 등의 사례도 일어났습니다.

소규모 공사와 비대면 거래에 더욱 주의해야 해요

특히 피해구제 신청 중 공사비 확인이 가능한 959건을 분석한 결과, 500만 원 이하의 소규모 공사가 630건으로 가장 많았는데요. 500만 원 이상 1,500만 원 미만 공사는 169건, 1500만 원 이상의 공사는 160건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공사 계약의 경우 대리점 등을 방문하여 대면 상담 후 계약한 사례도 많았지만, 통신판매나 TV홈쇼핑, 소셜커머스 등 비대면거래로 발생한 피해도 많아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계약금액별 피해구제 신청 현황

거래 유형별 피해구제 접수 현황

주택 리모델링 계약 전, 체크해야할 것들 TIP

  • 01

    공정거래위원회의 ‘실내건축·창호공사 표준계약서’를 사용하여 계약하세요.

  • 02

    사업자의 하자보증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하고, 하자보수의 주체 및 계약 내용을 꼼꼼히 검토하세요.

  • 03

    품질 불량과 하자가 발생할 시, 사진과 동영상 등의 입증 자료를 확보하세요.

야외 활동 많아지는 시기, 승용스포츠 제품 사고 주의

정수환 대리 <위해정보국 위해예방팀>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봄철. 5~6월 가장 많이 발생한 만 14세 이하 어린이의 안전사고는 바로 승용스포츠 제품*과 관련된 사고였습니다. 최근 5년간(2015년~2019년)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승용스포츠 제품 관련 어린이 안전사고 건수는 무려 6,724건으로 집계되었는데요. 이 중 발생 시기가 확인된6,633건을 월별로 분석한 결과, 그중에서도 5~6월에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자전거, 킥보드, 롤러스케이트/인라인스케이트(이하 롤러스케이트), 스케이트보드, 바퀴운동화

만 14세 이하 어린이의 승용스포츠 제품 관련 월별 사고추이

자전거, 킥보드, 롤러스케이트 사고 가장 많아

승용스포츠 제품 중 최근 5년간 사고가 가장 자주 발생한 품목은 자전거, 킥보드, 롤러스케이트였습니다. 특히 킥보드 관련 사고는 2015년 184건에서 2019년 852건으로 4.6배나 증가했죠. 위해증상으로 자전거와 킥보드 안전사고의 경우 머리 및 얼굴의 피부가 찢어지는 열상을 입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롤러스케이트와 스케이트보드의 경우 골절상을 입는 사례가 빈번해 손목보호대 등 안전장비 착용이 필수적입니다.

승용스포츠 제품, 안전하게 이용해요

안전모와 보호대 등 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해요.

야간 실외활동 시 밝은 색 옷을 입어요.

내리막길에서는 내려서 걸어요.

주행 시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사용하지 않아요.

어린이의 체중·신체 사이즈 및 운동능력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요.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에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