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핫이슈

매끈매끈 각질제거제, 사용법을 꼭 지켜야 하는 이유

조지영 대리 <위해정보국 위해예방팀>

노출이 잦아지는 여름. 집에서 간편하게 각질을 제거할 수 있는 각질제거제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하지만 사용법을 지키지 않거나 상처, 피부질환 등이 있는 부위에 사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간없는분들을 위한 1분 이슈정리

시간 없는 분들을 위한 1분 이슈정리

01집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각질제거제.

02이 각질제거제를 사용하다가 얼굴, 발 등의 적용 부위에 부작용이 나타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요.

03주로 사용 후 피부염, 부종, 발진과 같은 피부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사용 중 눈에 내용물이 유입되어 안구 찰과상이 발생하였습니다.

04광고에서 의학적 효능이 있거나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처럼 표현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05더 자세한 조사 결과를 확인하고 싶다면, 하단의 내용을 살펴보세요.

각질 제거 했을 뿐인데, 안구 손상까지?

최근 5년간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각질제거제 관련 위해 정보는 총 92건으로, 매년 20건 내외의 위해사례가 접수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위해 부위별로 조사한 결과 ‘머리·얼굴’이 54건으로 가장 많았고, ‘다리·발’ 부위는 15건, ‘몸통’ 부위는 3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위해부위별 현황

주요 위해유형

그리고 각질제거제로 인한 위해 유형으로는 ‘사용 후 피부 부작용 발생’이 53건으로 가장 많았는데요. 주로 피부 피하조직 손상, 피부염, 발진 등의 증상이 중복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사용중 눈에 내용물이 유입되어 안구 찰과상 등 손상이 발생한 사례도 29건으로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죠.

‘자극 없이 각질 제거’, 부작용 가능성 있다

각질제거제 15종을 대상으로 제품 표시와 광고 실태를 조사했는데요. 먼저 제품 기재사항을 조사한 결과, 각질제거제 15종 모두 제조·책임판매업자의 상호 및 주소, 전 성분, 사용기한 또는 제조 연월, 개봉 후 사용 기간, 사용 시 주의사항 등 의무 기재사항을 제대로 표시하였습니다. 특히 일부 제품은 사용 전 주의사항에 대해 ‘어린이 사용 금지’, ‘피부질환 부위 사용 자제’ 등 주의사항을 구체적으로 명시해두었죠.

하지만 온라인 광고 실태 조사 결과는 사뭇 달랐습니다. 조사 제품 15개 중 2개가 ‘피부 정상화’, ‘복원되는 데 도움’ 등의 표현을 사용해 피부 손상 개선의 의학적 효능이 있는 것으로 오인할 가능성이 있었고, 11개 제품이 ‘모든 피부를 위함’, ‘문제 NO’, ‘가장 안전’ 등의 표현을 사용해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으로 오인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각질제거제 14개 제품이 ‘피부의 수분 증가’, ‘저자극 테스트 완료’, ‘각질제거 임상실험 완료’ 등의 실증 대상 표현을 사용하였는데, 그중 6개 제품은 관련 실증 자료가 없어 해당 문구를 삭제하기로 했습니다.

화장품에 해당하는 ‘각질제거제’,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수 있는 표현 사용

심한 무좀, 과각화증이 있으면 세균 감염의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나, 사용가능한 것처럼 보이도록 광고

사용 시 부작용이 전혀 없는 것처럼 광고

실증 대상 표현

피부에 직접 문질러 사용하므로 주의가 필요해요

각질제거제는 피부에 직접 문질러 사용하므로 자극성 접촉피부염과 특정성분에 대한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 심한 경우 진물, 화학화상을 입을 수 있고요, 세균에 의한 2차 감염으로 모낭염, 봉소염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사용 시 꼭 주의가 필요해요.

매끈매끈 각질제거제,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01

사용 전 제품의 사용법과 전 성분을 꼼꼼히 확인하세요.

02

최근 피부가 약해졌거나 민감성 피부인 경우에는 적은 양을 시험 적용해보세요.

03

사용 부위에 피부질환, 상처가 있는 경우 사용을 자제해주세요.

04

반드시 제품의 사용법(적용방법, 시간, 주기 등)을 확인하고 준수하세요.

05

고농도의 각질제거 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은 주의하여 사용하세요.

06

각질제거 사용 후 사용 부위에 수분크림 등으로 관리해주세요.

07

사용 후 피부 자극이 심하게 느껴지거나 붉어짐, 가려움, 화상, 열감, 통증 등의 부작용이 있을 경우 사용을 멈추고 전문의와 상담하세요.

08

내용물이 눈에 들어갈 수 있으므로, 얼굴의 T-존 부위부터 조심스럽게 문지르세요.

이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에 공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