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달의 추천정보

초보 가드너를 위한 반려식물 이야기

권지연 <조경디자이너, 위드플랜츠 대표>

많은 사람들이 저를 만나면 '우리 집에만 오면 식물이 죽어요'같은 부정적인 말을 합니다. 식물을 키우는 재능이 없어 어쩔 수 없이 집에 들이지 않는다고 내뱉는 말들이 때론 안타깝게 들립니다. '과연 그동안 잘 키워보려고 노력은 해봤을까?'하는 마음이 들기도 하고요. 조금만 알고 있으면 식물과 함께하는 일도 쉽고 재미있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알다시피 식물을 키우는 일은 생명체를 키우는 일이라 무조건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반려식물을 키운다면 마음의 위안을 얻을 뿐만 아니라 우리 집 공기까지 좋아지니,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해보세요. 시작이 반입니다.

식물을 키우기로 결심했다면 꼭 체크해야 할 네 가지

우리가 밥을 먹고 대사작용을 하듯이, 식물도 물을 마시고 대기 중 오염물질을 흡수하면서 대사작용을 합니다. 대사작용 중 대표적인 형태가 광합성인데요. 만약 우리 집에서 식물이 잘 살아가고 있다면 비록 그 양은 미약하지만 산소를 내뿜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식물을 잘 키우려면 빛, 환기, 온도, 물 4가지를 유념하세요.

check 1

빛은 식물에게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식물에 따라 필요한 양은 다양한데요. 일반적으로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 식물이나 잎의 색깔이 화려한 식물은 많은 빛을 필요로 합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 실내 식물들은 대부분 열대식물이나 아열대식물이며, 이들은 열대우림의 울창한 숲에 가려져 희미한 빛만 드는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식물의 환경조건을 잘 이해한다면 좀 더 쉽게 식물 키우기를 시작할 수 있어요.

check 2 물과 환기

식물은 물을 통해 많은 영양분을 흡수합니다. 식물이 광합성을 할 때 꼭 필요한 물질이며 잎과 줄기를 지탱해주죠. 물이 부족하면 식물은 잎과 줄기가 축 늘어지고 결국엔 말라죽게 됩니다. 이 때문에 식물이 죽는 건 단지 물 때문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지만, 사실은 과습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화분 속의 흙 상태를 체크하지 않은 채, 잎이 시들거나 누렇게 변하는 모습만 보고 계속 물만 주는 경우에 발생하죠.

식물에게 물은 아주 중요하지만, 흙이 숨 쉴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은 신선한 공기입니다. 실내공간에서 공기의 순환이 어렵다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실 텐데요. 주기적인 환기를 통해 식물과 흙을 건강하게 유지해 줘야 벌레도 안 생기고 식물도 건강해집니다.

check 3 온도와 습도

대부분의 실내식물들은 10~25도 사이의 온도에서 잘 자랍니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의 경우, 창문에서 떨어진 곳에 식물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창가에 식물을 뒀다가 차가운 새벽 공기에 냉해를 입은 적이 있습니다. 특히 주거공간이 아닌 상업공간이나 사무실은 밤에 난방을 하지 않기 때문에 특별히 창가나 외벽 주변은 피하는 것이 안전해요.
또한 냉난방기 주변은 매우 건조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상업공간이나 사무실에서 많이 쓰는 냉난방기의 경우, 센 바람을 뿜기 때문에 식물의 잎이 금방 건조해져서 마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흙은 촉촉하지만 이파리가 잘 마르기 때문에 센 바람을 직접적으로 쐬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나무젓가락을 흙 깊숙이 꽂아두고, 2~3시간 후에 뽑아보세요. 흙이 묻어 나온다거나 흙 속이 촉촉하면 물은 주지 않고 이파리에 스프레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집에 꼭 맞는 식물은 무엇일까

식물을 키우는 데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했다면, 이제 우리 집에 꼭 맞는 식물을 찾아보세요. 식물을 키울 장소를 먼저 정하고 그 환경에 적합한 식물을 찾는다면, 많은 식물들 중에서 선택의 폭을 좁힐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은 어떤 식물일까요?

마이너스 손을 위한
죽지 않는 식물

#1

식물을 처음 키우는 분들에게 제일 먼저 추천해드리는 키우기 쉬운 식물들입니다. 키우기 쉽다는 뜻은 예민하지 않다는 것이지, 물을 주지 않거나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말은 아닙니다. 안타깝게도 신경을 쓰지 않아도 혼자 크는 식물은 없어요. 지속적인 관심은 어느 식물에게나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미세먼지를 없애주는
공기정화 식물

#2

공기정화식물은 실내 공기 속에 있는 각종 오염 물질이나 유해 물질 등을 정화해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만들어 줍니다. 요즘처럼 미세먼지와 환경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가장 각광받는 식물이죠. 실내 오염 물질로 꼽히는 포름알데히드, 일산화탄소, 암모니아, 벤젠, 톨루엔 등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제거하며, 미세먼지 정화, 실내 습도 조절 등의 역할을 하는 고마운 공기정화 식물을 꼽아봤습니다.

가습기를 대신해 습도를
조절해주는 식물

#3

우리가 거주하는 실내 공간은 여름을 제외하고는 항상 건조한 편입니다. 아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부족한 수분 공급을 위해 가습기를 자주 사용하곤 하는데요. 가습기 대신 실내 공간 크기의 5%정도만 식물로 채워보세요. 효과적인 습도 조절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특히 증산작용이 활발한 식물을 고른다면 습도 조절과 함께 공기정화와 인테리어 효과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어요.

반려동물에게
위험한 식물

#4

우리가 좋아하는 식물이 반려동물에게는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반려동물은 코로 냄새를 맡고 입으로 맛을 보며 대상을 관찰하므로 미리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아래 식물과 더불어 천남성과, 구근식물, 시클라멘 등은 이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꼭 반려동물이 닿을 수 없는 곳에 두세요.

  • 염좌

  • 알로에

  • 디펜바키아

  • 수선화

  • 산세베리아

  • 칼랑코에

  • 담쟁이 덩굴

  • 아이비

  • 스파티필름

  • 크로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