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소비자원동향

HOME>소비자뉴스>소비자원동향

소비자원 동향 상세정보 보기
제목 한국소비자원,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가이드' 마련
작성일 2018-08-08 조회수 86
첨부파일1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가이드.pdf 파일다운로드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가이드.pdf

어린이는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높은 반면, 위험 인지능력과 신체 기능이 미숙해 일상에서 다양한 사고 상황에 놓일 수 있다. 따라서 어린이를 둔 가정과 관련 시설에서는 어린이에게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 유형을 알고 대비할 필요가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만 14세 이하 어린이 안전사고 동향 분석 결과를 토대로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가이드를 제작해 보급에 나서기로 했다.

* 「소비자기본법」에 따라 전국 62개 병원, 18개 소방서 등 80개 위해정보제출기관과 1372소비자상담센터 등을 통해 위해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평가하는 시스템(CISS : Consumer Injury Surveillance System)

동 가이드는 어린이에게 주로 발생하는 침대·베란다 추락, 가구 넘어짐, 익수(물에 빠짐), 이물질 삼킴·중독, 화상 등 다양한 사고 유형과 예방법, 발생 시 응급처치법 등을 이해하기 쉽도록 인포그래픽을 이용해 9쪽 분량의 소책자로 제작됐다.

한편, 한국어에 익숙지 않은 다문화 가정을 위해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사장 김혜영)과 함께 주요 12개 국가 언어로도 번역해 다문화가족지원포털 ‘다누리(www.liveinkorea.kr)’를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크메르(캄보디아)어, 타갈로그(필리핀)어, 몽골어, 러시아어, 일본어, 태국어, 라오어, 우즈베크어, 네팔어

금번 가이드 제작은 작년말 고령자 대상 안전가이드를 마련한데 이어 올해는 어린이 및 다문화 가정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한국소비자원은 ‘향후에도 우리 사회의 주요 안전취약계층의 안전 확보 및 사회적 가치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목록

게시물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안내
게시물 담당 : 위해분석팀 조지영 ((043)880-5425 / cjy@kca.go.kr)

quick menu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