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소비자원동향

HOME>소비자뉴스>소비자원동향

소비자원 동향 상세정보 보기
제목 한국소비자원, 새학기 대학생 소비자피해 예방 캠페인 실시
작성일 2018-02-26 조회수 1054
첨부파일1

새학기 대학생 소비자피해 예방 캠페인_보도자료.pdf 파일다운로드 새학기 대학생 소비자피해 예방 캠페인_보도자료.pdf

새학기 대학생 소비자피해 예방 캠페인 실시

- 지자체·소비자단체와 연계, 전국 60여개 대학에서 교육 예정 -

 

 

  한국소비자원은 새학기를 맞아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 소비자단체와 연계하여 대학생 소비자피해 예방 캠페인223일부터 실시한다.

  해마다 새학기가 되면 방문판매나 다단계판매 등으로 인한 대학생 소비자피해가 반복되고 있는데, 입학 또는 개강시기인 3~4월에 피해가 집중되고 있어 대학생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구체적인 피해유형을 살펴보면 강의실이나 캠퍼스에서 특별할인 등을 언급하며 충동구매 유도 학교

, 교수추천을 사칭하며 교재구입이나 강의등록 권유 계약 후 포장훼손 등을 이유로 청약철회 거부 등이 대표적이다.

 

    ※  최근 2년간(’16’17)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방문판매 관련 상담건수는 총 4,010이었고,

         이 중 대학 캠퍼스, 강의실 등에서 발생한 경우가 1,426(35.6%)으로 나타남.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국번없이 1372)로 소비자단체·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

 

  한국소비자원은 새학기 대학생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 소비자단체와 연계하여 강원·영남·충청·호남·제주 등 5개 권역 60여개 대학(2만여 명)에서 오리엔테이션 교육 및 교내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캠페인 현장에서 실제 피해사례와 피해를 입었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투명홀더 및 리플릿으로 제작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원은 2016년부터 지자체·소비자단체·대학과 협업하여 대학생 소비자피해 예방 캠페인을 실시해왔으며, 앞으로도 대학생 외 고령자·이민자 등 사회 배려계층의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목록

게시물 담당자 및 만족도 평가 안내
게시물 담당 : 소비자교육사업단 이다래 ((043)880-5739 / dalee@kca.go.kr)

quick menu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