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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임산부의류 인터넷 쇼핑몰 ‘꼰지잼잼’피해 주의
작성일 2017-09-06 조회수 1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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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의류 인터넷 쇼핑몰 ‘꼰지잼잼’ 피해 주의

- 배송지연 및 환급 약속 후 연락이 닿지 않는 등 소비자피해 다발 -

최근 임산부의류 판매 인터넷 쇼핑몰 ‘꼰지잼잼’(www.ggonzi.co.kr)이 상품대금을 입금 받은 후 배송을 지연시키거나 환급을 약속한 후 연락이 닿지 않는다는 소비자불만 상담이 다발하여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 꼰지잼잼 : 수원시 영통구 통신판매 신고업체(2017-수원영통-0352)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약 3년간(2015.1.1.~2017.7.31.)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꼰지잼잼’ 관련 소비자불만 상담은 총 213건으로, 특히 금년에만 56건이 접수되어 소비자불만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국번없이 1372)로 소비자단체·한국소비자원·광역지자체가 참여하여 상담을 수행

소비자불만 상담 213건을 분석한 결과, 환급을 약속하고 처리하지 않는 ‘환급지연’ 사례가 121건(56.8%)으로 가장 많았고, 배송약속 기일까지 배송해주지 않는 ‘배송지연’이 91건(42.7%)에 달했다. 또한, ‘환급지연’ 중에는 구입가 전액을 환급하지 않고 반품 비용 등을 임의 공제한 경우도 있었다.

[ 소비자불만 상담 접수 현황 (2015.1.1.∼2017.7.31.) ] [단위 : 건,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7월
환급지연 44 54 23 121(56.8)
배송지연 28 31 32 91(42.7)
오배송 - - 1 1(0.5)
72 85 56 213(100)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통신판매업자는 소비자로부터 대금을 지급받은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계약된 물품의 공급을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거나, 물품을 공급하기 곤란할 경우 지급받은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대금을 환급해야 함에도 ‘꼰지잼잼’은 이를 지키지 않고 있는 것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관련 법 위반 사실을 관할 지자체에 통보하였고, 지자체와 피해다발 쇼핑몰 정보를 공유하는 등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비자들에게는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하거나, 할인을 이유로 현금결제를 유도하거나 청약철회를 부당하게 제한하는 쇼핑몰과 거래 시 주의할 것 ▲계약 체결 전 통신판매신고 여부 등 사업자 정보를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것 ▲소비자의 사유(단순변심)로 반품을 하는 경우에는 배송 받은 날로부터 7일 이내(배송된 제품이 계약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경우에는 배송 받은 날로부터 3개월 이내,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를 요구 할 것 ▲판매자와 연락이 닿지 않는 등의 경우를 대비하여 대금 결제는 가급적 신용카드 할부 결제*하고, 현금결제 시에는 에스크로, 소비자피해보상보험**에 가입된 쇼핑몰을 이용할 것을 당부했다.

* 신용카드 할부 결제 : 신용카드로 20만 원 이상을 3개월 이상 결제 시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 잔여 할부대금 지급을 거절할 수 있는 ‘항변권 행사’가 가능함.

** 에스크로, 소비자피해보상보험 : 구매안전 서비스에 가입된 업체에서 결제한 경우, 배송지연 등 소비자 피해발생 시 대급 지급 중지 및 결제대행 사업자에게 피해보상 요구가 가능함.

주요 소비자피해 사례

【사례1】 환급지연

A씨(여·30대·경기도)는 2017. 5. 18. 인터넷쇼핑몰(꼰지잼잼)에서 의류를 구매함. 제품이 배송되지 않아 홈페이지 게시판에 문의 글을 남기니 사업자는 환급해주겠다고 메일로 답변하였으나, 환급되지 않았고 연락도 되지 않음.

【사례2】 배송지연

B씨(여·20대·서울시 강북구)는 2017. 4. 3. 인터넷쇼핑몰(꼰지잼잼)에서 의류 3벌을 구매함. 사업자는 2벌을 먼저 배송하면서 나머지 1벌은 추후에 배송하겠다고 하였지만 약속된 기일이 지나도 배송되지 않음. 홈페이지 게시판에 배송지연 관련 이의제기를 3번이나 올렸으나 답변이 없음.

【사례3】 오배송

C씨(여·30대·경기도)는 2017. 3. 14. 인터넷쇼핑몰(꼰지잼잼)에서 의류를 구매함. 배송된 의류를 확인해보니 주문한 색상과 다른 제품이 배송되어 사업자에게 연락하니 연락이 되지 않음.

【사례4】 배송비용 임의 공제

D씨(여·30대·경기도)는 2016. 9. 23. 인터넷쇼핑몰(꼰지잼잼)에서 의류를 구매하였으나 약속하였던 기간 내에 제품이 배송되지 않음. 이후 사업자가 주문한 상품과 다른 의류를 보내주겠다고 하여 이에 동의하고 변경된 제품을 수령하여 확인해보니 안내된 제품과 다른 제품이었음. 소비자는 전액환급을 요구하였으나, 사업자는 배송비용을 공제 후 일부만 환급해줌.

※ 자율적인 분쟁 해결이 어려운 경우,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 소비자상담 통합 콜센터 1372소비자상담센터(국번 없이 1372, www.ccn.go.kr) 또는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모바일앱, www.consumer.go.kr)’을 통해 상담 또는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서울지원 섬유식품팀
김현윤 팀장 (02-3460-3021) / 김민현 조정관 (02-3460-3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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